E형 간염에 대한 정보와 예방수칙

영국 내 해외여행력이 없는 E형간염 환자 60명에 대한 연구 결과, 특정 상점에서 돼지고기 햄·소시지를 구입한 경우 새로운 유형의 E형간염(HEV G3-2) 발생 위험도가 1.85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_영국보건부

   최근 다른 식품 및 생필품 안전 관련 보도와 함께 E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육류 가공품 이슈때문에 식품안전에 대한 비상등이 또다시 켜졌습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지난 8월 27일 E형 간염에 대한 정보와 함께 일반적인 예방 수칙을 발표하였습니다.

   E형 간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오염된 돼지, 사슴 등 육류를 덜 익혀 섭취할 경우에 감염되며, 평균 40일의 잠복기를 지나서 피로, 복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발생한 후 황달, 진한색 소변, 회색 변 등의 증상을 보이고, 건강한 성인은 대부분 자연 회복되며 치명율은 약 3% 정도로 낮지만, 임신부, 간질환자, 장기이식환자와 같은 면역저하자의 경우는 치명율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참고로 다른 간염과의 비교 자료입니다.

E형 간염 발생 현황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E형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약 2천만명이 감염되고 약 330만명의 유증상자가 발생하며, 2015년에는 약 44,000명이 사망(치명율 약 3.3%)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주로 아시아․중남미․북아프리카 등에서 오염된 식수로 유행이 발생하고,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육류, 가공식품을 통하여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미얀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몽골, 네팔,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남미) 멕시코, 브라질 등

   우리나라에서는 멧돼지 담즙, 노루 생고기를 먹고 발병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으며, 건강보험 진료통계에 의하면 연간 100여명이 E형간염으로 진료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CDC, ’17년 5월 기준)

E형 간염

  • E형 간염은 E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E Virus) 감염에 되어 발병하는 간염 질환을 말합니다. E형 간염은 유전적으로 4가지 유형이 알려져 있습니다.
  • (미국 CDC, ’17년 5월 기준)

  • 병원소 : 사람이 자연숙주이나, 침팬지, 원숭이도 감수성이 있으며 가축(돼지, 사슴, 양, 소, 쥐, 토끼) 등에서도 발견됩니다.
  • 전파경로 : 구강-분변, 오염된 물 또는 음식으로 감염되며 사람 간 전파로 전파도 가능하고 수혈이나 임신부-태아 간 수직 감염 사례도 있습니다.
  • 증상 : 통상 15~60일(평균 40일)잠복기를 거쳐 피로, 구토, 식욕부진, 복통, 관절통, 발진, 설사 등의 전구 증상 발생 후 황달, 어두운색 소변, 회색 변 등의 증상 발생합니다.
    ▪급성 간염 발생하면 2∼6주간 지속 후 대부분 호전되며, 만성화 사례는 많지 않음.
    ▪유행지역에서 사망률 3% 이하 (단, 임신 9개월 이상의 임신부는 사망률 20%)
  • 치료 : 특별한 치료제 없이 대증 치료를 하지만 만성 환자에게는 약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고위험군 : 임신부, 간질환자, 장기이식환자와 같은 면역저하자 등

예방 수칙

[환자 및 접촉자 관리]
▪ 입원 환자는 표준주의, 증상 있을 기간 동안 접촉주의 시행하고 손위생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 전파위험이 높은 군(보육교직원, 요양시설종사자, 조리종사자, 의료종사자 등) 설사 증상이 멈출 때 까지 음식 조리, 간호, 간병, 보육 등 금지

[일반적 예방]
▪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화장실 다녀와서, 기저귀 간 후, 음식 조리 전에)
▪ 안전한 음식 섭취 : 음식 익혀 먹기, 물 끓여 마시기 (특히 해외 유행지역 여행 시)
▪ 위생적인 조리하기(돼지고기, 사슴고기 등 가공육류·육류 등을 조리 시 충분히 익혀먹기, 날 어패류 완전히 익혀먹기)

E형 간염 FAQ

Q1. E형간염이란 무엇인가요?
A.
E형간염 바이러스(Hepatitis E virus)에 의하여 발생하는 간질환입니다.

Q2. E형간염이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요?
A.
무증상인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열, 피로감, 식욕 부진, 오심, 구토, 복통, 진한색 소변, 회색 변, 관절통 및 황달 등입니다.

Q3. E형간염은 어떻게 전파되는가요?
A.
주로 위생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는 감염자의 대변에 오염된 물을 마셔서 전파됩니다. 선진국에서는 돼지, 야생동물(사슴, 곰 등)의 충분히 익히지 않은 고기(날것 포함)를 먹은 후 산발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Q4. E형간염이 걸리기 쉬운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A.
알려진 유행 지역(중국, 인도 등 중앙․동남아시아, 중남미, 북아프리카 등)을 여행하거나, 임신부, 간질환자, 면역저하자에서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Q5. E형간염은 노출 후 얼마 후 증상이 나타나는가요?
A.
노출 후 2주∼6주 후 증상이 시작되며, 며칠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6. E형간염은 어느 정도의 중병인가요?
A.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에서는 자연 회복되나, 단 임신부 및 면역저하자에서는 치명률 및 중증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7. E형간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특정 치료는 없으며, 보존적 치료(휴식, 수액 보충 등) 시행 후 대부분 회복됩니다. 치료 기간 동안 간에 해로울 수 있는 음주 및 약물(타이레놀 등)을 삼가 주십시오.

Q8. E형간염은 어떻게 예방 가능한가요?
A.
예방 접종은 없습니다. (중국에서만 자체 허가된 백신사용)
다른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과 같이, 올바른 손씻기(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물 끓여 마시기, 돼지․사슴 등 육류․가공육류 등 음식을 충분히 익혀서 먹기 등을 통하여 예방 가능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관련글

→ 위험하지만 잘 몰랐던 C형 간염의 모든 것
→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